본문 바로가기

50대 취미생활 추천 10가지 (2024) 퇴직자들이 직접 뽑은 취미활동

d_oop 2024. 8. 26.

 

오늘은 취미생활에 대해 얘기해볼까 해요. 뇌 건강과 몸 건강을 꽉 잡아주는 취미생활 10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취미생활을 할 때 이 두 가지 기준을 꼭 지켜주세요. 첫 번째는 정신 건강을 위한 인지적인 취미생활, 두 번째는 몸 건강을 위한 신체 활동 취미생활이에요. 한쪽에만 치우치지 말고 두 가지를 잘 조화롭게 선택해야 해요. 그럼 지금부터 내 몸과 마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취미생활 10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50대 취미생활 추천 15가지

 

50대 취미생활 추천 15가지

50대 어머님 아버님들이 쉽게 하실 수 있을만한 취미생활 추천 15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50대 취미생활로 추천드리고 싶은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혹시 나도? 췌장암 초기증상 10가지 췌장암

 

 

50대 미시옷 쇼핑몰 인기 10위

 

미시룩 50대 미시옷 쇼핑몰 인기 TOP 10

미시옷 50대 쇼핑몰을 찾는 것은 새로운 패션 세계를 탐험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찾는 뜻깊은 여정의 시작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패션은 여전히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며, 50대 여성들은

 

 

 

1. 독서

독서 첫 번째는 독서에요. 나이가 들면서 정서적으로 가장 많이 찾는 취미가 독서인데요. 독서라고 하면 책만 읽는 것도 물론 좋아요.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드는 문장을 옮겨 적거나 좋아하는 책을 필사하는 것도 뇌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해요.

2. SNS 해보기 (인스타그램, 유튜브)

두 번째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해보기입니다. 세 가지를 다 하라는 게 아니라, 이 중에서 한 가지만 선택하면 돼요. 어려울 것 같다고요? 물론 처음엔 쉽지 않을 수 있지만, 배워보면 다 할 수 있어요. 직장생활 오래 하신 분들은 나만의 노하우와 전문성이 있잖아요? 그런 것들을 글로 써서 올리거나, 취미, 여행, 음식 등을 영상이나 사진으로 공유해보세요. 꾸준히 하다 보면 돈도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도 있어요. 처음부터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즐기는 마음으로 시작해보세요. 블로그를 열심히 하다 보면 나중에 책도 낼 수 있는 기회가 올지도 모르죠.

 

3.컴퓨터 배우기

세 번째는 컴퓨터 배우기입니다. 요즘 어르신들이 컴퓨터를 많이 배우시더라고요. 물론 직장생활 오래 하신 분들은 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루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죠. 복지관이나 구청에서 컴퓨터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니 꼭 활용해보세요. 컴퓨터는 필수예요. 앞서 말씀드린 독서하기, 블로그하기, 인스타그램 하기, 유튜브를 하려면 컴퓨터는 꼭 필요하니까요. 컴퓨터 실력이 부족하신 분들은 꼭 배우시길 추천드려요.

4.명상하기

네 번째는 명상하기입니다. 나이가 들면 불안감이 커지기 마련이에요. 병에 걸리지 않을까, 치매에 걸리지는 않을까, 노후 자금은 어떻게 될까 하는 불안감들이 있죠. 명상을 하면 그런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가라앉히고,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어준다고 해요. 집중력도 높일 수 있어서 심신의 건강을 지키는 데 최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요가와 함께 싱잉볼 명상도 추천드려요.

5.그림 그리기

다섯 번째는 그림 그리기입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건 중요하지 않아요. 캐나다 워털루 대학에서 연구한 결과, 노년기 기억력 증진에 글쓰기보다 그림 그리기가 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치매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림 그리기에는 팬이나 색연필로 하는 드로잉, 캘리그래피, 색연필로 색칠하는 컬러링 북, 돌멩이에 그림 그리기, 민화 그리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쉬운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6. 걷기

걷기에는 등산이나 맨발 걷기도 포함돼요. 걷기가 만병 통치약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저는 5년 동안 만보 걷기를 꾸준히 하고 있어요. 덕분에 고혈압, 당뇨병 같은 성인병이 하나도 없어요. 예전에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지만, 걷기와 식이조절로 해결했답니다. 걷기는 하늘이 내려준 보약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요즘 런닝도 유행이니까, 걷기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뛰어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7. 식물 키우기

텃밭 가꾸기도 포함되는데요, 저는 집에서 다육이 같은 반려식물을 기르고 있어요. 베란다에 식물이 많아서 신경 쓸 게 많지만, 그만큼 즐거움도 커요. 요즘 몬스테라 키워서 당근마켓에 파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부업으로도 괜찮아요! 베란다에서 채소 키워 먹기도 유행이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8. 요가

요가는 심신 단련에 최고라고 해요. 유연성과 집중력을 길러주고, 몸의 균형을 잡아준다고 하네요. 나이가 들수록 몸의 균형을 잃고 넘어지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요가가 도움이 돼요. 제 엄마도 균형을 잃고 넘어져서 고생하셨던 기억이 있는데, 요가를 추천드려요.

9. 여행

아홉번째는 여행입니다. 여행에도 여러 종류가 있죠. 해외 여행, 국내 여행, 자동차 여행, 기차 여행 등 다양해요. 저는 여행을 단순히 놀러 가는 게 아니라, 나를 성장시키는 활동이라고 생각해요. 새로운 곳에서 배우는 것도 많고요. 여행을 컨텐츠로 만들어서 유튜브나 SNS에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10. 춤 배우기

마지막으로 춤 배우기입니다. 스포츠 댄스, 라틴댄스, 에어로빅, 발레 등 춤의 종류도 다양해요. 춤을 배우면 민첩성, 균형감각, 집중력이 향상되고, 전신 운동이라 살 빼기에도 최고예요. 살을 빼고 싶다면 춤 배우기를 추천합니다.

 


오늘은 정신과 신체 건강을 위한 취미생활 10가지를 소개해봤어요. 나에게 맞는 취미를 2~3개 정도 선택해서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감사합니다!

댓글